<--애드센스--> <--네이버웹마스터-->

[STEP 온라인평생교육원] - 2번 째 수강/ 통합 구현(Spring, Django)/django 사용법

 

STEP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수강한 내용은 HTML5를 이용한 웹페이지 만들기였다.

2020/05/02 - [STEP 온라인평생교육원] - [STEP 온라인평생교육원] - 수강 후기/ 1일 차/HTML5

 

[STEP 온라인평생교육원] - 수강 후기/ 1일 차/HTML5

[STEP 온라인평생교육원] - 수강 후기/ 1일 차/HTML5 학교에서 사이버 강의도 듣고 있고 STEP 온라인 평생교육원에서 스스로 원하는 강의를 선택해서 들으면 강의를 듣느라 하루를 다 보낼 것 같다는

levelup-teddybear.tistory.com

첫 번째 수강을 완료하고 욕심이 생겨 다음 6월에도 강의를 듣기 위해 다양한 강의를 살펴보고 비교 & 분석해 보았다. 처음에는 빅데이터에 대한 수업을 들으려고 했다. 왜냐면 학교 수업으로 빅데이터 수업을 들었었는데 내용이 조금 부족하고 이론보다 실습 위주로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1번 째 강의를 더 심화학습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번 졸업 작품에서 활용하는 django에 대해 본격적으로 배워보기로 했다. 

 

django란 무엇일까?

장고(Django, FAQ 발음으로는 "쟁고"(IPA[ˈdʒæŋgoʊ])[2])는 파이썬으로 작성된 오픈 소스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 모델-뷰-컨트롤러(MVC) 패턴을 따르고 있다. 현재는 장고 소프트웨어 재단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고도의 데이터베이스 기반 웹사이트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수고를 더는 것이 장고의 주된 목표이다. 장고는 콤포넌트의 재사용성(reusability)과 플러그인화 가능성(pluggability), 빠른 개발 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DRY(Don't repeat yourself: 중복배제)" 원리를 따랐다. 설정 파일부터 데이터 모델에까지 파이썬 언어가 구석구석에 쓰였다. - 위키백과

간단히 말하면 파이썬을 이용한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가 장고인 것이다.

장고를 검색하니 위와 같이 두 강좌가 나왔다. 하나는 정규 수업으로 6월 1일부터 수강을 할 수 있고 다른 하나는 즉시 수강이 가능했다. 나는 기왕 강의를 듣는 거 내가 수강을 했다는 증거를 남기고 싶기 때문에 수료증을 받을 수 있는 정규 과정을 수강신청하였다.

 

과목 소개

-일정 규모를 넘어서는 웹 어플리케이션제작에 있어서 프레임워크의 도움 없이는 효율적으로 구축하기가 쉽지 않다. 본 과정은 엔터프라이즈 웹 어플리케이션 제작함에 있어서 Spring Framework Django Framework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웹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스프링 MVC를 이용해 시스템을 구조화하며, Mybatis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접근 및 오브젝트 처리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Spring Security를 이용해 세션 및 권한처리하는 법을 학습한다. 그 과정에서 Spring의 철학에 맞게 구현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파이썬 기반의 Django Framework기반으로 사이트를 구조화하고 템플릿을 이용하여 체계화하는  법을 학습한다.

-본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는 중규모 이상의 웹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수행할 수 있다.

 

학습 목표

Spring Framework를 이해하고 개발 방식을 효율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Spring Framework를 활용해 엔터프라이즈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Django Framework를 활용해 Python 기반의 강력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학습 대상자

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선수능력 : 프로그램언어 활용방법의 이해, 데이터베이스 이해

전공 및 직군 :전산관련 학과 전공자

연령대 : 2-40

   : 컴퓨터공학 졸업 예정자 및 구직자

 

이렇게 내가 정말 듣고 싶은 강의를 선택할 수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다. django로 다음 달까지 웹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데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막막했었다. 그런데 이렇게 초보자를 위한 강좌를 들을 수 있어서 걱정이 좀 덜어진 것 같다. 수강을 열심히 해서 수료증도 받고 졸업 작품도 잘 마무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https://www.step.or.kr//page/pt/?m1=curriculum%25&m2=curriculum_list%25&query=%EB%B9%85%EB%8D%B0%EC%9D%B4%ED%84%B0%25&startCount=0%25

 

STEP 포털

 

www.step.or.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