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네이버웹마스터-->

[STEP 온라인평생교육원] - 인기검색어 살펴보기 / 인기 강좌 분석

 

STEP 온라인평생교육원의 인기 검색어는 무엇일까??

인기 검색어

1. plc
2. 네트워크
3. 아두이노
4. 회로
5. 빅데이터
6. 3D
7. 정밀측정
8. 파이썬
9. c
10. 디자인

 

1. plc

전력선통신을 한마디로 표현한 말이다.가전제품 플러그를 꽂아 전력선을 통신망으로 이용해 초고속정보통신 서비스를 구현한다. 인터넷은 물론 데이터, 음성도 전송한다. 전세계적으로 전화선이나 초고속통신망 들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이 12~15%에 불과하다. 반면 세계인구 85% 정도는 전기를 사용한다는 점에 착안했다. 현존하는 가장 광범위한 네트워크라 칭한다. 전기 전자 쪽은 잘 몰라서 이게 뭔지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요즘 인기 검색어 1등인 것을 보니 요즘 트렌드인 것 같다. plc관련 과정과 기관에 90건이나 되는 것을 보면 plc교육 과정이 아주 탄탄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2. 네트워크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케이블 등으로 연결해 서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 보통 인터넷은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라고 불리는데, 컴퓨터들이 인터넷에 연결될 때 회사나 학교 혹은 연구소 내에 소규모 네트워크를 만들고 난 뒤 이 작은 네트워크를 인터넷에 전용선으로 연결하기 때문이다.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구축부터 근거리통신망, 리눅스를 이용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분야가 있다. 학교 수업에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들었는데 기억에 남는 것이 별로 없는 것을 보니 시험을 보고 또 후딱 까먹어 버렸나 보다. (까먹는 건 잘한다.) 그래도 4차 산업혁명에서 몰라서는 안될 기본 지식 중 하나라는 것은 안다. 

3. 아두이노

물리적인 세계를 감지하고 제어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객체들과 디지털 장치를 만들기 위한 도구로, 간단한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 보드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컴퓨팅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말한다. 다양한 센서나 부품을 연결할 수 있고 입출력, 중앙처리장치가 포함되어 있는 기판. 컴퓨터가 명령을 수행하며 작동할 수 있는 것은 컴퓨터 본체 내부의 [메인보드]에 연결된 처리장치들과 회로들이 자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사물인터넷(IoT)에 많이 활용하는 것 중 하나인 아두이노는 다양한 센서가 있어 원하는 아웃풋을 출력하기 좋은 프로그램이다. 근데 센서가 워낙 다양해서 그에 맞는 코딩을 하는 것이 조금은 까다롭다. 하지만 한 두가지 센서 코드만 정확히 분석하여 익힌다면 나머지도 무리 없이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아두이노에 대해 말하려면 할 말이 많다. 수업시간에 아두이노와 led만을 가지고 원하는 창의적인 작품?을 완성 시키는 것이 텀 프로젝트였는데 이 때 인피니티 미러를 만든 기억이 있다. 정말 많이 고생하고 노가다도 많이 했었던 것 같다. STEP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하는 아래와 같은 강좌를 알았다면 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시간이 좀 더 줄었을 것 같다.

4. 회로

물리학에서 회로란 전기회로(electric circuit)를 뜻한다. 전기회로는 전류가 흐르는 통로로서, 여러 개의 회로소자 또는 회로요소(circuit element)를 서로 접속하여 구성한다. 전류는 전기의 흐름이며, 전기가 흐르도록 만들어 준 길을 전기회로라고 할 수 있다. 회로도 led 구동회로, 디지털 공학, 정보통신기기디지털회로, 전자회로, 반도체 회로 등 정말 다양한 회로가 있었다. 나는 디지털 공학을 배웠었는데 반도체 회로를 조금 살펴보니 내가 배운 것은 정말 기초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도 기초를 탄탄하게 했으니 심화 과정도 조금만 노력한다면 잘 따라갈 수 있을 것 같다.

지금까지 STEP 온라인평생교육원의 인기 검색 TOP4를 알아보았다. TOP10중에서 내가 배운 강좌가 많은 것을 보고 트렌드에 맞게 열심히 공부해 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를 해야하긴 하는데 하고 싶은 공부도 없고 무슨 공부를 해야할 지도 모르겠다면 인기 검색어를 활용하여 나에 맞는 공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사람들이 많은 찾는 강좌인 만큼 강좌의 갯수도 많았고 교육 과정도 탄탄했으며 이론과 실습이 적절하게 조화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https://portal.step.or.kr//page/pt/?m1=home%25

 

STEP 포털

 

www.step.or.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