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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온라인평생교육원] - 혼합훈련이란 무엇일까?!

 

혼합훈련의 정의 

훈련과정 운영 시 2가지 이상의 훈련방법이 적용된는 경우

- 한개의 훈련과정내

- 교과목들의 교육 목표 및 내용적 특성 등을 반영하기 위하여

-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들을 적용한 형태

집체로 이루어지는 면대면 훈련방법(집체훈련) 원격을 활용하는 비대면 훈련방법(원격훈련)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규정

- 집체훈련, 현장훈련 및 원격훈련 중에서 두 종류 이상의 훈련을 병행하여 실시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

- 훈련방법상으로 '집체훈련과 원격훈련'이 함께 활용되는 훈련으로 정의

 

고용노동부 사업에서의 혼합훈련이란?

사업주훈련에서 '혼합훈련'을 제도적으로 허용

● before

사업훈련, 원격훈련관점에서 혼합훈련을 제한적으로 허용

2019년 10월

국가기간 전략사업직종 훈련에 원격훈련을 혼합하는 시범사업으로 확대

2020년

실업자 국기, 실업자 계좌제, 재직자 계좌제 훈련까지 혼합훈련 범위가 전면적으로 확대

 

중장기 집체 실업자훈련에서 원격훈련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혼합훈련 유형

- 원격훈련 콘텐츠를 도입하여 훈련과정에서 활용하는 경우를 중심

- 화상 솔루션을 활용하여 기존 집체수업 방식을 비대면으로 전환하는 방식

- 공공 또는 민간의 원격훈련 콘텐츠를 원격훈련 교과목으로 활용하여 혼합훈련 실시

 

혼합훈련에서 고려되어야 할 실업자훈련 운영상의 특징

1. 장기적, 체계적 양성 훈련의 특성상, 다양한 교과목들로 편성되어 있는 상황

- 주로 대표 교강사들이 전체 교과목들을 담당

- 교과목별로 해당 전문 교강사 인력들을 각각 투입하는데는 한계 존재

2. 실업자훈련에 참여하는 훈련생들간 다양한 학습 수준과 경험이 존재하고 있는 상황

- 보충, 심화 핛브을 체계적으로 운영하여도 개개 훈련생들의 눈 높이에 맞는 직업훈련 제공의 어려움

3. 사업 및 기술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체 요구 교과목을 운영해야 하는 상황

- 변화가 빠른 산업체 요구 교과목(첨단 기술/ 지식 등)을 가르칠 수 있는 교강사들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

- 사업체 요구 교과목에 필요한 시설 & 장비 구출이 어려운 상황

4. 지역적 훈련 환경 차이가 존재하는 상황

- 교강사 등의 인적 요소, 시설, 장비 등의 물적 요소 확보 츨면에서 지역적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

 

실업자 훈련에서 혼합훈련이 갖는 장점

 

1. 전문 교강사 활용이 어려운 경우

-> 해당 교과목을 원격훈련으로 대체하여 훈련효과를 높일 수 있다.

-> 교강사를 구하기 어려운 성희롱예방, 산업안전, 노동인권 교육의 경우, 전문성 높은 원격 콘텐츠 활용을 통해 훈련목표 달성 용이

 

2. 훈련생 학습 수준 및 요구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경우

-> 학습 수준에 따른 학습 속도 조정 및 반복 학습 가능

-> 보충 & 심화 학습 자료 제공을 통해 수준별/개별화 학습 가능

 

3. 사업체 기업에서 요구하는 다양하며 급변하는 훈련내용 제공의 어려움

-> 현장 전문가 등이 투입되어 산업현장의 첨단 교육내용을 원격으로 제공

-> 첨단 시설 & 장비에 대한 가상 및 간접 경험 제공 가능

 

4. 지역적 훈련 환경의 차이 발생하는 경우

-> 지방에서 확보가 어려운 교강사 인력과 인프라를 원격훈련으로 대체

 

5. 안전, 비용 등의 문제로 실습이 어려운 경우

-> 첨단 에듀 테크를 적용한 원격훈련 콘텐츠(VR, AR, 시뮬레이션)를 활용하여 훈련 효과 증대

 

지금 STEP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이 바로 혼합훈련이다. 우리는 혼합훈련을 통해 집체교육의 단점을 보안하고 인터넷 서비스의 장점을 살려 평등하고 유익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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