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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 핵심]-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 폭포수/ 프로토타입/ 나선형/ 애자일)

정보처리기사 필기 대비/ key point 정리 / 요약 정리 / 핵심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는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각 단ㄴ계별 주요 활동, 그리고 활동의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를 표현하는 형태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폭포수 모형 (Waterfall Model)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 짓고 그 결과를 절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꼐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정통적인 소프웨어 생명 주기 모형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행 순차적 모형

- 제품의 일부가 될 매뉴얼을 작성

-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함

-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하지 않아야함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델)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시제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

-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이를 추후 구현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됨

-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어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안

 

나선형 모델

 

나선형 모형은 보헴이 제안한 것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접진적 모형)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

-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고, 정밀하며,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음

 

 

애자일 모형 (Agile Model)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

 

-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이 아니라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

- 스프린트 또는 이터레이션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

- 각 개발주기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 작업을 진행

-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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